▲ 공공운수노조

지난 3일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 중 코로나19 추가 확진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노총은 22일 논평에서 “노동자대회 참가자 4천172명의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를 질병관리청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3천781명이 음성판정을 받았고 391명은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지난 17일 노동자대회에 참가한 공공운수노조 상근 활동가 세 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청은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민주노총은 해당 사례는 일상감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봤지만 사회적 우려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이를 받아들였다. 민주노총은 “지난 19일부터 검사 결과를 제출하고 질병관리청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노총은 강원도 원주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23일과 30일 일주일 간격으로 예정된 고객센터 노동자 직접고용을 위한 결의대회가 사실상 원천봉쇄된 것에도 반발했다. 원주시는 집회 당일인 23일을 기준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3단계로 격상했다. 집회에 대해서는 4단계를 적용해 1인 시위만 가능하도록 했다.

민주노총은 “23일 공공운수노조 주최 결의대회는 원주시 방역지침에 따라 100명 이하 집회로 8곳에 집회신고를 했고 신고지 사이의 거리도 500미터”라며 “30일 민주노총 주최 집회는 구체적인 진행계획이 수립되기도 전이고 집회신고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상 참가자가 1천500명이니, 3천명이니 하는 내용은 오보이거나 악의적인 가짜뉴스”라며 “정부와 언론은 팩트체크부터 하라”고 지적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원주시는 어떤 근거도 없이 집회 금지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지금이라도 부당한 집회 금지 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동계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공약을 이행하라고 요구한다. 국민연금공단과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 비정규 노동자는 이미 직접고용 절차가 마무리됐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건강보험공단이 고객센터 비정규 노동자들의 요구를 수용하면 집회를 취소할 수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건강보험공단은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한편 서울 종로경찰서는 이날 민주노총 지도부 4명을 불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 등 혐의를 조사했다. 양경수 위원장 소환조사 일정은 조율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