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12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지역 공단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인천지역 공단 노동자들이 유해물질에 찌든 작업복을 갖고 퇴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사업장 과반수가 화학물질을 취급하지만 사내 세탁소가 부족해 노동자와 가족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12일 오전 인천 부평구 본부 교육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인천지역 공단 실태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인천본부는 지난 4월20일부터 지난달 10일까지 부평·주안·남동·인천기계산업단지 소속 노동자 421명을 설문조사했다. 두대선 본부 부본부장은 “인천지역 공단 노동자들은 ‘스마트 산단’이 아니라 세척제와 금속가공유에 찌든 작업복을 빨 수 있는 세탁소를 원한다”고 말했다.

조사 대상 사업장 중 55.2%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립·가공 등 제조업 종사자 65.5%가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있었다. 세척제, 금속가공유, 접착제, 방청·방부제, 금속류 등 종류도 다양했다. “화학물질을 취급하지 않는다”거나 “모르겠다”는 답변은 42.3%였다. 본부는 “화학물질을 다루고 있지만 그에 대한 설명은 듣지 못한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노동자 대다수가 화학물질에 노출된 작업복과 집안에서 나온 빨래를 함께 빨았다. 82.9%는 “작업복을 집에서 세탁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내 세탁소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12.8%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52.1%는 작업복을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는 것을 꺼림칙하게 여겼다. 오염물질이 다른 세탁물에 옮겨 가거나 세탁기가 오염될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다.

38%는 “작업복세탁소를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18.6%는 “이용 요금에 따라 사용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인천본부는 노동자와 사용자를 상대로 설명회를 열어 세탁소의 장점과 운영방식을 홍보할 계획이다. 일괄 수거와 배송처럼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인천본부는 지난해 인천시와 노정협의를 거쳐 주안산단이 있는 서구에 작업복세탁소 1호점을 개설하기로 합의했다. 내년 안에 운영하는 것이 목표다. 본부는 남동공단에 2호점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인천시에 요구할 방침이다.

작업복세탁소는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부산과 광주, 경남 창원·김해 등 4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전남 여수·영암에서도 설립이 확정됐다. 울산과 경남 거제, 충남 당진에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문길주 전남노동권익센터장은 전국에서 최초로 작업복세탁소 도입을 제안했다. 문 센터장은 “작업복세탁소는 단순히 작업복을 세탁하는 데 그치지 않고 노동자와 가족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