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설립해 사내하청 노동자 7천명을 고용하겠다고 밝히자 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지회장 이강근)는 “사측과 개별적인 만남 및 접촉을 하지 않는다”는 지침을 조합원에 전달했다. 자회사 입사를 거부하겠다는 얘기다.

지회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투쟁 결의문을 통해 “현대제철의 어떠한 꼼수에도 응하지 않고 직접고용·정규직 전환 쟁취를 위해 힘차게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이 불법파견 논란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판단에서다.

현대제철 순천공장 노동자 161명은 법원에 근로자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해 1·2심 모두 승소했다. 대법원 판결만 남은 상황이다. 3심에서도 노동자 손을 들어준다면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에서 집단으로 제기한 나머지 근로자지위확인 소송도 같은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현대제철에 직접고용 책임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지회는 13일 현대제철의 자회사 설립에 대한 반대투쟁 계획을 확정한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당진공장 자회사인 현대ITC는 9월 출범을 앞두고 지난 7일 경력사원 채용공고를 포항·당진공장 등에 부착했다. 일반직은 팀장·책임매니저급, 기술직은 현장 직책자급을 모집한다. 채용대상은 “현대제철 사내협력업체 재직 중인 자”로 한정됐다.

이강근 지회장은 “회사 초기 구성을 위해 관리자들을 우선 채용하고 나선 것”이라며 “일반 노동자들은 이후에 회사 구성이 되면 채용공고를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회 비상대책위는 “현대제철은 사내하청 노동자를 통해 막대한 부당이익을 챙겨 왔음에도 사과 한마디 없이 자회사라는 방법으로 사내하청 노동자를 또다시 착취하고자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