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자일대우상용차(대우버스) 노동자들이 정리해고 철회 노사 합의에 따라 21일 공장에 복귀했다. 지난해 10월4일 정리해고되고 261일 만이다. 이들은 매각이 성사돼야 완전한 복직이 이뤄질 수 있다며 정부·지방자치단체에 적극적 지원을 촉구했다.

금속노조와 노조 대우버스지회(지회장 박재우)·대우버스사무지회는 이날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매각을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한 기간은 1년밖에 되지 않는다”며 “최악의 경우 1년이 지난 뒤 같은 사태가 반복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지자체가 대우버스 정상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리해고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공장 정상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대우버스는 코로나19 여파로 수요가 급감한 데다 친환경차 전환 흐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탓에 경쟁력 제고라는 과제가 눈앞에 닥친 상황이다. 노사가 고용승계를 위해 영업양도로 매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지만 매각 과정이 순조롭게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지난 4월 매각주관사를 선정한 대우버스는 매각대금을 두고 인수 주체와 의견 차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회는 울산시가 △국내 상용차에 대한 R&D 지원 △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세제·금융지원 △정부의 조달행정이나 지자체의 구매 쿼터제 △적정 국산화율을 넘는 생산품에 대한 구매보조금 등 적극적 조치를 중앙정부에 건의할 것을 요구했다. 미래차로의 전환에 따른 자동차 부품산업 고용위기에 대응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대우버스가 배제돼선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재우 지회장은 “미래지향적 인수자가 나타날 수 있도록 울산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지회도 책임 있는 자세로 기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우버스 노사는 지난 11일 350여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전원 복직하기로 합의했다. 복직 후 한 달간 전원출근하고 그 다음달부터는 인력운영을 협의해 잔여인력은 유급순환휴직을 실시한다. 회사는 기존 법인청산 입장에서 선회해 “1차로 2021년 12월 말까지, 2차로 2022년 6월 말을 목표로 매각을 진행”하기로 했다. 지회는 정리해고 기간 동안 임금 6개월분 일부 양보, 기본급 삭감 같은 자구노력을 하기로 했다.

지회가 14~15일 실시한 노사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는 생산직 90.45%, 사무직 76.04% 찬성률로 가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