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남부발전운영관리지부

한국남부발전㈜ 감사로 자회사 코스포서비스㈜ 관리자들의 수당 과다지급·법인카드 유용 등 배임·횡령 혐의가 드러나자 자회사 노동자들이 발전 5사 자회사를 전수조사하라고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남부발전운영관리지부(지부장 배용한)는 17일 오전 부산시 동구 코스포서비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도 줄을 서 있다는 원청사 퇴직자의 낙하산 인사 용도로 전락한 발전자회사 전체의 문제”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관리자들의 비위행위가 드러난 코스포서비스는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 정책으로 2018년 11월 설립된 한국남부발전 자회사다. 미화·경비·소방·시설 노동자 504명이 소속돼 있다. 최근 한국남부발전 감사실은 감사 결과 “급여 담당 2명이 전체 급여를 관리했지만 급여시스템과 근태관리가 연계되지 않아 각종 수당 계산근거가 부족하다”며 “오지급 개연성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 대체근로수당 1천만원이 과다지급된 것을 적발했는데 감사실은 이 과정에서 위법적 행위 개연성이 있다고 봤다. 이 외에도 업무용 법인카드 사용에 관한 별도 내부 규정을 마련하지 않아 노래연습장·가요주점·술집 등에서 업무비를 사용했다.

지부는 “직접고용을 통한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통해 체계적인 노무관리를 할 수 있었음에도 인건비 대납업체인 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일어난 일”이라고 비판했다. 배용한 지부장은 “관리자가 이익을 챙기려 노동자를 이용한 것으로 법률 검토를 통해 경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스포서비스 관계자는 “18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비위행위) 연루자 자진신고를 받고, 내부적으로 별도 확인하고 있다”며 “비위행위 수준에 따라 경찰 조사 등 엄중한 조치를 하려 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자회사 평가 최종보고서에서 △자회사 홈페이지에 경영정보 공시 △모·자회사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 협약 체결 등을 이유로 한국남부발전에 69.77점을 줬다. 2020년 기준 공공기관 72곳(자회사 80곳)을 조사한 결과 평균 점수는 50.4점으로 남부발전 점수는 최고점(73.2점)에 가깝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