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연합노조 군위지부(지부장 박석)는 26일 오후 경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북도가 공무직 파업 해결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민주연합노조>

차별해소를 요구하며 44일째 파업 중인 경북 군위군 공무직들이 경상북도가 개입해 군과의 갈등을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

민주연합노조 군위지부(지부장 박석)는 26일 오후 경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위군에서 발생한 불합리한 공무직 차별문제에 대한 전면적 조사와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부는 지난 4일부터 군위군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하고 있다. 이날로 천막농성 53일, 파업 44일째다. 군위군청 공무직은 160명이고 이중 조합원은 93명이다.

노조는 모든 공무직에 대한 동등 대우를 요구하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현재 군위군에서는 주민복지실에서 일하는 청소년지도사·의료급여관리사·통합사례관리사 등의 공무직 14명은 다른 공무직들이 지급받는 가족수당과 상여금·정액수당을 받지 못하고 있다. 명절휴가비는 기본급의 120%를 받는 다른 공무직과 달리 40만원을 받는다. 호봉제도 적용받지 못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 공무직과 다른 공무직 간 연봉 차이는 최대 500만원에 이른다.

이혜미(27)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을 지도하는 기관에서 일하다 보니 복리후생에서 차별받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며 “노조에 가입하면서 사실을 알고는 착잡하고 자괴감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박석 지부장은 “대화에 나설 의지도 있지만 군위군이 묵묵부답”이라고 주장했다.

권용희 민주일반연맹 정책실장은 “같은 경상북도에 있는 안동시와 경주시는 모든 공무직을 호봉제로 전환했다”며 “군위군도 모든 공무직에게 호봉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맹은 군위군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다음달 4일 열 예정이다.

<매일노동뉴스>는 군위군의 입장을 듣기 위해 담당자에게 수차례 연락했으나 닿지 않았다. 경북도 관계자는 “군위군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전할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