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항보안공사노조

부산항 신보안체계 기초연구 단계에서 노동자가 배제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13일 부산항보안공사노조(위원장 심준오)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와 부산항보안공사는 지난 12일 오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4차 산업 기반 부산항 보안체계 개편 연구용역 중간보고를 진행하면서 노조 참여를 배제했다. 이 연구용역은 IT 보안시스템을 구축하고 보안인력 운영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 목적으로 부산항만공사가 1월18일 발주했다.

노조는 “보안노동자 의견 없는 일방적 보안체계 개편은 히틀러나 할 짓”이라고 비판했다. 12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여객터미널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최명헌 노조 사무국장은 “부산항만공사와 부산항보안공사는 노동자 동의 없이 보안체계 개편 용역을 하고 있고, 중간보고 때 노조에 참석 요청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 용역은 발주 단계부터 노동자를 제외해 논란이 많았다. 노조가 연구용역 발주를 인지한 것도 연구용역 진행을 위해 연구단이 부산항보안공사 소속 노동자를 인터뷰하겠다고 나선 3월께다. 노조는 당시 “부산항 보안노동자의 고용과 처우에 큰 영향을 미칠 연구용역을 진행하면서 노조에 통보조차 않았다”고 비판했다. 유사한 상황이 또다시 되풀이한 것이다.

이에 대해 부산항만공사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부산항보안공사에 노조 참여도 가능하다고 전달했고, 중간보고장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노조를 보고 다시 ‘오셔도 좋다’고 의견을 냈다”며 “연구용역을 주관하는 입장에서 노동자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 오히려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이런 내용에 대해 부산항보안공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부산항보안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에 따라 최소 인원으로 중간보고를 진행한다고 노조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합의 혹은 협의를 한 것인지, 참석이 어렵다는 내용을 전달만 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달했다”고 답변했다. 그렇지만 노조는 이에 대해서도 “공문 혹은 구두로 전달받지 못했다”며 항의했다. 결국 중간보고에 부산항보안공사는 공사 담당자 1명만 참여했다.

이번 용역은 오는 6월께 마무리할 전망이다. 현재 부산항은 신항 개항 이후 구항쪽 부두 폐쇄가 잇따르는 상황이고, 신항쪽 보안을 담당하는 부산신항보안공사는 청원경찰이 아닌 민간 경비노동자를 채용하고 있어 처우가 부산항보안공사보다 열악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