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살 돈도 없어 다섯 평 방값으로 매달 50만~60만원씩 내야 하는 저와 제 친구들은, 당신들의 주거 정책에서 쏙 빠져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세입자로 사는 대학생 서주은씨가 답답함을 호소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LH 땅투기 사태가 불거지면서 여·야 불문하고 반값 아파트와 같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청년을 위한 정책은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와 민달팽이유니온·청년유니온 등 40여개 청년·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서울시장 보궐선거 대응을 위한 청년활동가 네트워크’는 1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을 소비하지 말고 청년의 삶에 집중해 달라”고 소리 높였다.

청년활동가 네트워크는 “청년의 표심은 이슈가 되지만, 그 표심 기저에 있는 청년의 삶과 내일의 문제는 이야기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수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은 “이미 불평등이 수많은 삶의 토대를 잡아먹고 있는 사회에서, 노동의 가치보다 과거부터 보유해 온 자산의 가치를 크게 여기는 사회에서 불평등한 구조를 깨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세대학교 주거상담플랫폼 ‘집보샘’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주은씨는 “반값 아파트니 규제 완화니 다 저랑은 상관없는 이야기”라며 “집 사는 데 반값을 보태 주면 뭐 합니까, 나머지 반값을 마련할 방도가 없다”고 꼬집었다.

젠더 연구노동자인 채린씨는 “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원인이 전 공직자의 젠더 폭력이었음에도 이번 선거에서 여성의 입장은 충분히 대변되지 않았다”며 “좋은 서울시장이 되고 싶다면 젠더 불평등 문제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알맞은 정책을 약속하라”고 요구했다.

청년들은 “투기와 욕망을 부추기는 후보가 아니라 우리의 삶과 내일을 위해 투표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