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교통공사·서울신용보증재단 콜센터 직접운영 촉구 노동·시민사회단체연대’는 2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센터 노동자 직접고용을 촉구했다. <정소희 기자>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고객센터 노동자들이 2주 앞으로 다가온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직접고용 전환 계획이 표류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기관에 직접고용 계획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136개 단체가 함께한 ‘서울교통공사·서울신용보증재단 콜센터 직접운영 촉구 노동·시민사회단체연대’는 2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서울교통공사·서울신용보증재단·SH공사에 민간위탁운영 중인 고객센터 직접고용 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시는 당초 120다산콜재단을 통해 민간위탁 노동자들을 정규직 전환하는 방식을 고려했으나 고 박원순 시장 사망 후 계획은 무산됐다. 지난달 서정협 서울시장권한대행은 서울시의회 시정질의에서 “(직접고용) 절차가 진행되도록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세 기관과 서울시는 현재까지 직접고용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상태다. 간접고용 노동자 직접고용을 위한 노·사·전문가 협의기구조차 꾸려지지 않았다.

기관이 망설이는 사이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불안감은 높아졌다. 희망연대노조 서울교통공사고객센터지부에 따르면 39명(육아휴직 1명 포함)이던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최근 3개월 동안 12명이나 퇴사했다. 4월 말 퇴사 예정인 2명을 합하면 30%가 넘는 퇴직률을 보인다.

정지혜 지부 사무국장은 “정규직 전환 논의가 장기간 지지부진하게 이어지면서 대상자들이 상당히 지쳐 있다”며 “콜센터 업무와 노동자들에 대한 폄하가 계속되면서 역대 최고의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중심의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가 고객센터 노동자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면서 노노갈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서울교통공사측도 “1노조가 노·사·전 협의기구 구성에 관해 아직 답변을 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건수 2021 함께살자 청년·학생 연대 실천단 대표는 “서울시는 공정성이라는 사회적 화두를 이용해 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기관들은 고객센터 노동자들이 감내한 살인적인 노동강도를 노력으로 인정하고 비정규 노동자를 즉각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은 “서울신용보증재단 대출을 상담하며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을 했는데 콜센터 상담사에게 정보접근권을 제한한 탓에 생긴 구조적인 문제라는 것을 최근에 깨닫게 됐다”며 “콜센터 노동자들이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기관에 직접고용을 압박하는 항의전화를 조직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노·사·전 협의기구의 구체적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16개 지역 신용보증재단 차원의 콜센터 설치를 검토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비스일반노조 SH공사콜센터지회도 29일부터 SH공사 노·사·전 협의기구 구성을 촉구하며 출근 피케팅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