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언론인들이 기자·언론사 상대 소송을 남발하는 쿠팡을 비판하고 나섰다. 쿠팡 산재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보도를 다짐했다.

언론노조·한국기자협회를 포함한 14개 언론·사회단체는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쿠팡은 익일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을 바탕으로 물류산업 공룡으로 자리잡았다. 눈부신 성장 이면에는 물류노동자 고 장덕준씨를 과로사로 몰아넣은 열악한 노동환경이 있다는 지적이 거세다. 비정규 노동자가 97%에 달하던 부천물류센터의 집단감염도 쿠팡의 그림자다. 코로나19로 물류량이 급속히 늘어난 지난해부터는 쿠팡 노동자들의 사망소식이 연이어 보도됐다.

쿠팡은 끊임없이 일어나는 산업재해에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기보다 언론 대응에 집중해 비판을 받고 있다. 언론·사회단체들은 “쿠팡 문제를 13회에 걸쳐 심층 보도한 대전MBC 기자는 쿠팡의 제소 이후 압박을 느껴 후속보도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쿠팡의 소송 위협은 노동·인권 보도를 틀어막는 실체적 위험”이라고 비판했다.

쿠팡은 지난해 충남 천안의 목천물류센터 조리실 하청업체 노동자 사망사건을 보도한 대전MBC 기자를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냈다.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해 정정보도 청구를 하거나 방송사를 상대로 소송하지 않고 개별 언론인들을 상대로 ‘재갈 물리기’한다는 비판이 일었다. 이후 쿠팡은 일요신문·프레시안 등에 추가로 소송을 제기했다.

언론·사회단체들은 “쿠팡은 과로사한 노동자들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며 “언론도 노동자들의 과로사를 지켜보지 말고 쿠팡의 무책임한 처사를 적극적으로 보도하자”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