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콜센터 노동자들이 다음달 1일부터 정규직이 된다.

14일 정보경제연맹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노조(위원장 장진희)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고객센터 상담원 정규직 고용 이행에 합의하고 조만간 협약식을 개최하기로 했다. 2019년 1월 노사가 합의한 내용을 이행하자는 합의다.

이행 합의에 따라 고객센터 정원 94명 가운데 51명을 지난 3일 내부전환 절차를 거쳐 이미 정규직으로 고용했고, 나머지 43명은 공개경쟁 방식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51명은 문재인 정부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2017년 7월21일 이전 입사자다. 당초 58명이었지만 내부전환 과정에서 7명이 탈락했다. 이들은 다음달 1일 출근한다. 2017년 7월21일 이후 입사자 36명은 공개경쟁채용에 지원해 다른 경쟁자와 경합해야 한다. 채용절차를 모두 마치면 5월께 입사한다. 지난 12일 채용공고를 냈다.

2019년 1월 환경·시설 정규직 전환
지방이전 감안해 콜센터는 용역 연장

경쟁은 치열할 전망이다. 이들 외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9년 지방이전 이후 원주지역 인재채용을 위해 별도로 운용한 파견방식의 콜센터 노동자 30명도 공개경쟁채용 대상이다. 여기에 신규 지원자를 포함하면 경쟁률은 더욱 높아진다. 공개경쟁채용 입사자 범주가 확대한 것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지방이전 탓이 크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노사는 2019년 1월 환경미화·시설 간접고용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콜센터 노동자도 정규직화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2019년 12월 원주로 지방이전이 예정돼 있고 회사가 한꺼번에 정규직화할 여력이 없다는 점을 감안해 당시 콜센터 용역계약을 2년 더 연장해 올해 3월까지로 하고 이에 맞춰 전환하기로 합의했다. 콜센터는 원주와 서울 서초구로 분할해 운영됐다.

이후 원주로 이전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방이전한 공공기관의 지방인재 육성 방침에 따라 원주지역 인력을 기반으로 파견 콜센터를 새로 조성하고 30명을 채용했다. 이번에 노사가 앞선 정규직 전환 합의를 이행하기로 하면서 이들 역시 공개경쟁채용에 응시하게 된 것이다.

임금 등 처우는 한국노동연구원이 제안한 전화상담원 직종 표준임금체계를 기반으로 합의했다. 정부의 공공부문 표준임금체계 모델을 바탕으로 직무등급체계와 임금체계를 신설하는 방식이다. 장진희 위원장은 “정부의 표준임금체계보다 상향된 안으로 합의했다”며 “다만 성과급 체계는 여전히 등급별 보상 격차가 커 앞으로 지속해서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때 콜센터 노동자 정규직화 반대 기류
“2002년 계약직 400명 정규직 전환 경험이 도움”

이번 정규직 전환 이행 합의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특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신규 입사자를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있었다. 함께 원주시로 이전한 건강보험공단도 콜센터 노동자 정규직 전환으로 내부 갈등이 커졌는데, 평가원 정규직 전환에 영향을 미쳤다. 그렇지만 노조 차원의 정규직 전환 의지와 경험이 이번 이행 합의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노사는 2000년 의약분업 이후 늘어난 계약직 400여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2002년 합의했다. 당시 정규직 전환한 노동자들은 이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중역으로 자리매김해 이번 정규직 전환에도 찬성하는 기류가 강했다.

장진희 위원장은 “이번 전환은 이미 2019년 1월 노사합의를 이행하는 것이어서 새로운 합의가 아니었지만 최근 콜센터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일각의 분위기를 타고 갈등이 다소 있었다”며 “2019년 1월 전환을 완료한 환경미화·시설 노동자와 2002년 의약분업 후 늘어난 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던 조직의 경험이 바탕이 돼 무사히 합의를 이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