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열린 코레일네트웍스 파업 해결 및 공공기관 용역자회사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코레일 자회사 노동자의 해고, 처우개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교·정치·시민단체가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공공운수노조와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철도고객센터지부가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원에서 ‘코레일네트웍스 파업 해결 및 공공기관 용역자회사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칭)’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대위는 “더 이상 코레일네트웍스 파업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며 청와대에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공대위는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민생경제연구소·김용균재단·정의당·녹색당·진보당 등 20여개 종교·정치·시민단체가 참여한다.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자 1천200여명은 지난해 11월11일부터 지난달 15일까지 두 달 넘게 파업했지만 회사는 노조의 해고자 복직·시중노임단가 100% 적용 요구를 여전히 거부하고 있다. 노조는 같은달 16일부터 간부파업으로 전환한 상태다.

코레일네트웍스 노사는 지난 16일 지난해 이후 멈춰섰던 2020년 임금협약을 위한 실무교섭을 한 차례 진행했지만 여전히 의견차가 큰 상태다.

공대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선언한 지 4년이 지나고 있다”며 “철도공사의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자들은 바로 그 정책으로 해고되고, 평생 최저임금 비정규직 신세가 됐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말까지 정규직 전환 이후 해고된 코레일 자회사 노동자는 225명이다. 민간위탁업체에서 코레일네트웍스 소속으로 전환된 이들과 코레일네트웍스에서 기간제 노동자로 일하던 노동자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면서 일자리를 잃었다. 회사는 애초 정년을 넘어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들을 회사 정년규정이 만 61세라는 이유로 해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