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짓고 있는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에서 산업재해 사망사고와 해고, 임금체불까지 불법·탈법행위가 잇따른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노동계는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대한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의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1일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도장공장 건설현장에서 일용직 하청노동자들이 줄줄이 해고됐다. 이들은 산재 사망사고 다음날 “숙소에서 나가라” “내일부터 나오지 마라” 같은 말 한마디에 그동안 일한 기간 임금도 채 받지 못하고 쫓겨났다.

사고는 지난달 23일 오후 2시30분께 도장공장 2층 덕트 설치공사 작업장에서 발생했다. 3차 하청업체 소속 50대 노동자 양아무개씨가 9미터 높이 작업장에서 떨어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을 거뒀다. 광주노동청은 도장공장 고소작업에 대한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사고 원인과 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그런데 작업중지 명령이 떨어지자마자 하청업체들은 해당 업무를 하던 일용직 노동자 20여명을 1월24일자로 모두 해고했다. 지난해 12월16일부터 일한 A씨는 지금까지 5일치 일당만 받은 채 공사현장에서 쫓겨난 상태다.

권오산 지부 노동안전보건부장은 “현장노동자의 제보에 따르면 원도급업체와 1차·2차·3차 하청업체로 이어지는 다단계 하도급 과정에서 근로계약서는 작성했지만 노동자에게 교부하지 않은 채 업체가 다시 수거해 갔고, 근로계약서 작성 업체와 임금지급 업체 이름이 달랐다”며 “기계설비공사는 전문건설업체만 가능한데 이를 지키지 않은 불법 하도급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발주처인 광주글로벌모터스와 광주시가 설명절 이전에 노동자 임금체불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며 “상생형 일자리를 위한 공장을 만든다면서 노동자를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광주노동청 관계자는 “중대재해 발생에 따른 정기감독은 현재 완료된 상황”이라며 “추가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다른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