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보증재단 상담사들이 노조 결성 후 서울시에 조건 없는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모습. <자료사진 희망연대노조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

서울시가 투자·출연기관 콜센터를 민간위탁에서 직접운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서울교통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SH)·서울신용보증재단이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5일 노동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22일 서울교통공사·SH·서울신용보증재단에 민간위탁 콜센터 노동자의 직접고용 추진계획을 요구했다. 그런데 세 기관은 이날 현재까지 추진계획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 이들 기관은 공통적으로 서울시의 가이드라인 ‘기관 직접고용’ 의견을 존중한다면서도 노·사·전문가 협의기구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는 상황이다.

민간위탁 콜센터 노동자 정규직 전환방식을 둘러싼 노사 공방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규직 전환에 관한 내용을 논의하고 방안을 결정하는 노·사·전 협의기구에 당사자인 간접고용 노동자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노·사·전 협의기구, 자회사 압박용 우려”

서울시는 지난달 10일 시정현안회의를 열어 ‘기관 직고용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결정했다. 당초 SH와 서울교통공사 콜센터를 다산콜센터재단으로 통합·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서울시장 부재로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후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투자·출연기관 상담원 직접고용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세 기관 반응은 미적지근하다. 모두 노·사·전 협의기구조차 구성하지 않았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이 쉽게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 논의를 해야 하고, 노·사·전 협의기구를 통해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협의기구 구성 이후 계획이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달 30일 자사 홈페이지에 “콜센터 용역근로자 및 공사근로자 대표(노조) 중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 참여를 희망하는 근로자는 6일까지 알려 달라”고 공지한 상태다.

협의기구에 콜센터 노동자 의견이 관철될 가능성은 낮다. 공사에 따르면 현재 공사가 꾸릴 예정인 노·사·전 협의기구 참여 위원은 11명으로, 노동자쪽 4명·회사쪽 5명·전문가 2명이다.

신희철 희망연대노조 조직국장은 “노·사·전 협의기구가 자칫 자회사 전환을 압박하는 기구가 될까 우려된다”며 “당사자인 콜센터 비정규 노동자들과 해당 노조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서울교통공사에 공문을 보내 공사 고객센터 노동자의 노조 가입 사실을 알리고, 협의기구 참여 보장을 요구했다. 공사 콜센터 노동자들은 2019년 기준 39명으로 현재 용역업체 KTcs 소속으로 일하고 있다.

“노조 면담 요구에 답 없어”

SH와 서울신용보증재단도 아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서비스일반노조 콜센터지부 SH공사콜센터지회(지회장 라미정)와 희망연대노조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는 최근 각각 정규직 전환에 관해 논의하자고 면담을 요청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한 상태다.

SH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집단 발병하면서 정상적인 의견수렴이 어려운 상태로 구체적인 타임라인이 나오지 않아 서울시에 회신하지 않았다”며 “서울시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서울시의 기본 방향을 존중하고 따를 계획”이라면서도 “직접고용이 적합한지 자회사 설립이 적합한지는 노·사·전 협의기구를 구성해 확정 지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서울시 의견을 당연히 존중하고 시점이 언제인지 모르겠지만 계획을 신중히 검토해 제출하려고 한다”며 “직접고용에 관해 정해진 바는 없다”고 말했다.

투자·출연기관 민간위탁 콜센터 정규직 전환에는 서울시도 머뭇대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가급적 직접고용에 방점을 찍고 유도를 하려고 한다”면서도 “고용노동부 가이드라인이 가급적 기관별 추진으로 돼 있어, 직접고용을 강제하기 만만찮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SH 콜센터 노동자는 70여명으로 KT자회사인 KTis에 고용돼 있다. 신용보증재단 콜센터 노동자 30여명은 한국코퍼레이션 소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