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에서 교육받고 있는 조합원들끼리라도 멀리서 축하연을 열어야겠습니다"(ID 황성문), "여기는 모스크바, 운항노조 만세!!"(ID 이행윤)

대한항공 운항승무원 노조(위원장 이성재)가 합법성을 얻은 31일 오전, 지난 8개월여간의 길었던 싸움의 깊이만큼이나 명동성당에 모인 400여명의 조종사들의 눈물도 뜨거웠다. 그 어디보다 감격의 환호성이 아우성쳤던 곳은 인터넷 노조 홈페이지(www.kalfcu.or.kr).

본지 무료 홈페이지 제작 지원 사업 일환으로 지난 10일 홈페이지를 개설한 노조는 이미 가입한 조합원이 1,300여명에 달하는 데다 작업의 특성상 한 곳에서 공동작업을 하기 어려워 조합원 교육과 홍보에 어려움을 겪어오던 터라 홈페이지는 실시간으로 투쟁지침을 내리고 상황을 공유하는 데 어느 때보다 고마운 존재였다.

노조가 30일을 마지노선으로, 다시한번 노조 설립신고서를 제출한 27일 이후 31일 현재까지 나흘동안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무려 400여건의 글들이 올라와 노조 결성 의지를 엿보게 했다. ID를 '모부기장'이라고 한 조합원은 "30일 비행나갑니다. 내일 돌아오지 못할 경우 지선(brach line)비행이라도 거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며 31일로 예정된 파업 동참 의사를 밝혔고, 운항중인 남편을 대신한 듯한 '조종사 아내' '예진아씨' '방울아줌마' 등의 ID로는 남편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글들이 연일 올라왔다.

31일 오전 9시40분, 노조가 설립신고필증을 받은 직후에 이 소식을 담은 글은 불과 1시간도 안 돼 100건의 접속건수를 기록했으며, 시애틀, 호놀룰루, 프랑크푸르트, 모스크바 등지에 교육이나 비행나가 있는 조합원들의 축하의 글들이 마꾸 쏟아졌다. 인터넷이 노동운동에 미치는 효력을 다시한번 확인한 순간이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