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가 30일 오전 전국 169개 국회의원 지역사무소 앞에서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엽니다.

- 더불어민주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당론으로 채택할 것과 특수고용 건설기계 노동자 고용보험을 전면 적용할 것을 요구하기 위해서인데요.

- 기자회견은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을 겨냥하고 있고요.

- 기자회견 뒤에는 국회의원 지역사무소측과 항의 면담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노조는 “떨어져서, 자재에 맞아서, 감전돼서, 폭발해서, 수몰돼서 죽어 나가는 사람들이 국회의원이었다면 어떻게든 사태 해결을 위해 법을 만들었을 것”이라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180석 더불어민주당의 당론으로 채택하라”고 요구했습니다.

5·18 헬기사격 진실 드러날까 … 30일 전두환 재판 결과 주목

-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죄로 기소된 전두환씨에 대한 광주지법의 1심 선고가 30일 나옵니다. 5·18 관련 단체들은 법원에 법정 최고형 선고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 5·18 시국회의는 29일 성명을 내고 “재판부는 피고 전두환에게 검찰 구형보다 높은 징역형을 선고하고 즉각 구속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재판은 광주지법 형사대법정에서 오후 2시에 열린다고 하네요.

- 이번 재판은 고 조비오 신부 명예훼손 사건으로 시작했는데요. 전씨는 2017년 펴낸 회고록에서 5·18 헬기사격 목격 증언을 한 고 조비오 신부에게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한 것이 문제가 돼 기소됐습니다.

- 5·18 민주화운동 기간 국군의 헬기사격이 있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판이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 사회적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씨는 헬기에서 사격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고요.

- 사자명예훼손죄의 법정형 기준은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입니다. 검찰은 지난달 5일 결심공판에서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고요.

- 시국회의는 “반성하지 않고, 재판에서 부과된 벌금을 내지 않은 범죄자에게 실형을 선고하고 즉각 구속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