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환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 앞에서 열린 카카오모빌리티 성실교섭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플랫폼 업계 최대 기업 중 하나인 카카오모빌리티가 대리운전기사들의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사용자라는 노동위원회 결정에도 노조의 교섭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어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리운전노조는 25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사상생을 표방하던 카카오모빌리티가 노조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며 “즉각 단체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대리운전노조가 카카오모빌리티를 상대로 제기한 교섭요구 사실의 공고에 대한 시정 신청 사건에 대해 지난달 노조의 손을 들어줬다. 경기지노위는 △카카오가 대리기사의 계약내용을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점 △대리기사가 노무의 대가로 대리운전비를 지급받는 점 등을 고려해 카카오모빌리티가 대리운전노동자의 노조법상 사용자라고 판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측은 아직 재심 청구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김주환 노조 위원장은 “플랫폼 업계 대표 기업인 카카오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지 않다”며 “정부와 국회는 교섭을 회피하는 기업에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노사상생을 표방하며 시장에 진입한 카카오모빌리티가 7조원의 기업가치로 평가되며 입지가 공고해지자 노동자를 무시하고 있다”며 “지난달 서비스일반노조와 단체협약을 맺은 플랫폼 기업 ㈜우아한형제들과 비교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