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 문중원 기수의 아내 부인 오은주씨가 23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문중원 열사 1주기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이 끝난 뒤,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과 손을 잡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국마사회 부조리를 고발하며 세상을 떠난 고 문중원 기수의 1주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추모주간을 선포하고 마사회 개혁을 위한 노력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 적폐청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경남경마공원 사망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합의서’ 이행과 마사회 공공성 강화 내용의 법 개정을 촉구했다. 시민대책위에는 공공운수노조와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평등노동자회 등 1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99일 만에 마사회에서 최소한의 약속을 받고 장례를 치렀지만 아직 변한 게 없다”며 “문중원 열사의 죽음 이후 또 사그라진 두 명의 목숨이 이를 말해 준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마사회 권한을 분산하고 경마의 주요 구성원인 기수와 말관리사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레츠런파크 서울(서울경마공원)에서는 지난 7월과 8월 두 명의 마필관리사가 목숨을 잃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24일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1주기 추모문화제를 열고, 25일 오전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마사회법 개정 워크숍’을 개최한다. 추모주간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경남 양산 솥발산공원에서 1주기 묘역 참배, 같은날 저녁에는 부산역광장에서 추모 문화제가 열린다.

지난해 11월29일 문중원 열사는 유서 세 장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유서에는 ‘마주-조교사-기수’ 다단계 하청구조 최말단에서 일하는 특수고용 노동자인 기수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마사회 조교사 개업 과정 비리 등의 주장이 담겼다. 당시 마사회와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책임자가 밝혀질 경우 인사위에 중징계 부의 △비경쟁성 상금인 기승료 조정을 통해 경쟁성 완화 이행 등에 대해 합의했다.

노조에 따르면 마사회측은 최근 노조 요청에 따라 합의서 이행내역을 통보했다. 대부분의 합의 내용 이행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책임자 처벌은 검찰이 수사 진행 중인 상황으로 징계가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제도개선 부분(비경쟁성 상금 조정을 통한 경쟁 완화와 소득안정 등)은 기수와 말관리사 관련 내용으로 실제 이행 여부는 추후 확인해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