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 중소기업 전면적용을 코로나19 극복 이후로 연기하는 게 전태일 정신을 잇는 것이라는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주장이 같은 당 안에서도 비난을 사고 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의원은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은 지난 1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50일 앞으로 다가온 ‘52시간 근로’ 때문에 코로나를 견디느라 죽을 둥 살 둥 중소기업이 절망하고 있는데 더 이상 유예 없이 적용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윤 의원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자신의 주장이 여당을 비롯한 각계의 반발을 부르자 그는 14일 SNS에서 “코로나로 절벽에 몰린 중소기업에 주 52시간제를 굳이 칼같이 전면 적용해 근로자 일자리를 뺏고 길거리로 내모는 게 전태일 정신이냐”고 했고, 15일에는 “중소기업에 주 52시간제를 기계적으로 적용해 근로자 일자리를 뺏지 말자는 제 주장에 그(전태일)도 기꺼이 동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 주장에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노동대변인은 논평에서 “근기법을 준수하라, 노동자를 혹사하지 말라는 전태일 열사 외침이 어떻게 주 52시간제 도입을 연기하라는 것으로 들리는지 분노를 넘어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전태일 정신을 모독하지 마라”고 일갈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현재도) 하루가 멀다 하고 장시간 노동에 노동자들의 죽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고 비판했고, 김준호 기본소득당 대변인은 “전태일 정신 왜곡 전에 <전태일 평전>부터 제대로 읽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김형동 의원은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사회,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라는 보편적 가치 앞에 여·야·정이 다른 목소리를 낼 이유가 없다”며 “전태일 열사의 숭고한 희생이 한 분으로 족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은 더 많은 힘을 보태야 한다”고 논평했다. 장제원 의원도 “전태일 열사를 주 52시간 논란에 소환하는 것은 자신의 이념적 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그의 죽음의 의미를 지극히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