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생활지원사들이 보건복지부가 사용을 권고하는 위치추적 앱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 공공연대노조는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맞춤광장 앱’ 폐지를 요구했는데요.

- ‘맞춤광장’ 앱은 3분에 한 번씩 자동으로 위치를 센터에 보고하게 하고 있어 논란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노인생활지원사들의 항의로 3분 위치추적 기능은 삭제하고 출퇴근 위치만 기록하게 했는데요.

- 노인생활지원사는 매 3분마다 위치보고도 문제였지만 위치보고 자체가 업무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어르신 댁에 방문했는데 갑자기 부재중일 시 다시 약속을 정하고 근무 시간 외에 방문하는 일이 비일비재한데 이같은 업무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위치추적 자체가 인권 침해라는 본질적 문제도 있지요.

-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현장에서 수용 가능한 방안에 대해 노동자들과 함께 논의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철도노조 “사측은 시중노임단가 100% 적용 합의 이행하라”

-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가 지난 11일 총파업에 돌입했는데요.

- 사측이 “노조의 파업에 대해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전향적 결단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담긴 보도자료를 내놓자, 노조는 12일 이를 비판하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 노조는 “지난 7월24일 1차 본교섭을 시작으로 2020년 임금 단체교섭에서 성실한 협상을 요구해 왔지만, 사측은 올해 노동위 3차 조정회의까지 ‘정부지침 때문에 안 된다’며 책임회피를 해 왔다”고 비판했는데요.

- 문제는 철도 노사가 “동일·유사 업무를 수행하는 자회사 위탁업무의 경우 20년 위탁비 설계시 시중노임단가 100%, 저임금 공공기관 인상률(4.3%)을 적용한다”는 내용에 합의하고, 위탁계약에도 반영했지만 이것이 이행되지 않으면서 발생했습니다.

- 사측은 "협상안을 모두 반영하면 기획재정부 지침보다 임금 인상률이 높아진다"며 합의 이행을 거부해 왔는데요.

- 노조는 “노사 간 대화의 끈을 끊은 건 사측”이라며 “회사는 이제라도 성실히 협의에 나서라”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