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2020 전국민중대회 준비위 대표자들이 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11월 14일 전국민중대회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사회단체가 14일 예정된 전국민중대회에 10만명이 참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민중대회 준비위원회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준비위에는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전국빈민연합(전빈련) 등이 참여하고 있다.

준비위는 “코로나19와 문재인 정부의 실정으로 고통받는 민중의 분노를 전하고자 한다”며 “14일 전국 14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10만명이 모여 2020 민중대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코로나19 방역을 감안해 서울과 13개 광역 시·도별로 분산해 모일 예정이다. 서울에서도 한 곳당 최대 99명씩 여러 곳에 흩어져 모일 계획이다. 본 무대는 국회 앞이다.

준비위는 민중대회에서 △노동개악 중단과 ‘전태일 3법’ 입법 △식량주권 확보와 농민기본법 제정 △노점철거 중단과 주거권 보장 △국방중기계획 철회와 국방예산의 민생예산 전환 △해고 금지와 전국민 고용보험 등 사회안전망 확대 △재벌 사내유보금 환수와 노동자기금 설치 △국가보안법 폐지 △한반도 평화통일 실현을 요구할 예정이다.

최영찬 민주노점상연합 위원장은 “우리는 자본 세상을 이 땅에서 사라지게 만들어 달라고 문재인 정권에 힘을 줬지만 여전히 국회 안에서는 노동개악을 외치고 있다”며 “이번 민중대회는 저들에게 구걸하고 애원하는 자리가 아니라 농민·청년·학생·빈민이 우리 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