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가 2일 국회 앞에서 10만 국민동의청원 성사 결과를 알리고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과 박근혜 전 대통령 기록물 공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6주기를 지나 7주기가 다가오는 상황임에도 여전히 막막한 진상규명에 한숨 깊던 우리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국민 여러분들께서 참으로 큰 위로와 감동을 주셨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응원과 지지에 힘입어 이제 21대 국회가 한시바삐 두 가지 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움직이겠습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인 장훈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 앞에서 이같이 말했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를 비롯한 세월호 유가족과 관련 시민단체가 연 기자회견에서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국민 10만명의 동의를 얻은 2건의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관련 청원을 국회가 조속히 입법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박근혜 전 대통령 기록물 공개와 사회적 참사 특별법 개정을 요구하는 국회 청원이 지난달 31일 각각 국민 10만명의 동의를 얻었다. 2건의 청원은 지난달 6일 국회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접수 뒤 30일 동안 10만명의 동의를 받은 청원은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가 심사하게 된다.

박 전 대통령 기록물 공개 청원에는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관련 기록물을 국회 결의로 공개해 달라는 요구가 담겼다. 이 기록물은 2017년 박 전 대통령 파면 후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국가기록원에 이관됐다. 사회적참사특별법 개정 청원에는 올해 12월 끝나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 기간을 연장하고 인력과 권한을 늘려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