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당헌을 개정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하면서 야당의 거센 공세에 직면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권리당원 투표 결과 86.64%가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선 후보공천에 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전체 권리당원 80만3천959명 중 21만1천804명(26.35%)이 투표에 참여했다. 반대는 13.36%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당원들의 뜻이 모아졌다고 서울·부산 시정에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 잘못이 면해지는 건 아니다”며 “서울·부산 시민과 피해 여성에게 거듭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라는 유권자 선택권을 존중해 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다”며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쟁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중앙위원회에서 당헌 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개정 대상이 된 당헌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선을 실시할 경우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야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서울·부산시장의 성폭력 의혹은 1차 가해, 지지자들의 피해자 공격은 2차 가해, 이제 당헌까지 뒤집으며 후보자를 내면 3차 가해, 유권자가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하면 4차 가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 입장도 요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성일종 비대위원은 “문 대통령은 내년 ‘성범죄 보궐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주장했고, 김미애 비대위원은 “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의 오만하고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 직접 중단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혜영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권력의 자리에서 잘못을 저지른 자가 그 잘못을 뉘우치고 자숙하기는커녕 오히려 다시 권력을 탐하는 것이 사죄의 길이라고 큰소리 친다”며 “반성 없는 정당에 정권을 맡기고 미래를 기대할 국민은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