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과 한·중·일 노동부 장관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가 안전하게 복귀하도록 지원하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8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11차 아세안+3(한·중·일) 노동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아세안+3 노동장관회의는 2018년 말레이시아에 이어 올해 인도네시아에서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화상으로 진행했다. 노동장관회의는 2002년부터 격년으로 열린다.

참석자들은 공동선언문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아세안 노동자 고용과 복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인정한다”며 “일자리를 상실했거나 소득이 감소한 노동자의 사회보장제도·사회부조체계 접근성을 확대해 이들의 생계유지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이어 “노동자가 미래 사회와 경제 위기에 대비하고 일의 미래에 대응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아세안+3 회원국 간 긴밀한 협력을 도모할 것”도 약속했다. 사업장 내 산업안전보건 상황을 개선하고 코로나19 이후 안전하게 일자리에 복귀하도록 노동정책을 강화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재갑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노동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동정책을 공유하는 한편 한국판 뉴딜 정책을 소개했다. 일자리 유지를 위한 고용유지지원금과 취약계층 대상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제시했다. 고용보험 적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실업부조 프로그램의 내년 시행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차기 회의는 올해 아세안 노동장관회의 의장국인 필리핀에서 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