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산경마산업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실제 경주마를 이끌고 농림축산식품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전면 중단했던 경마경기가 이르면 다음달 재개한다.

25일 한국마사회노조와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마사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1단계로 하향함에 따라 9월1일부터 전면 중단한 경마경기를 재개한다. 서울·부산·제주렛츠런파크를 기준으로 20% 관중 입장도 허용한다. 장외발매소는 10%만 입장할 수 있다.

경마경기 중단과 함께 시작한 노동자 휴업조치도 완화한다. 현재 마사회는 경마경기를 중단한 9월1일부터 전 직원 주 2일 휴업을 실시하고 있다. 휴업수당도 노사가 합의해 법정기준 70%보다 낮은 60%를 받고 있다. 다음달부터 경마경기를 재개하면 휴업일을 주 1일로 단축한다.

마사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경마경기를 중단하면서 고사 위기에 빠진 말산업 회생을 위해 정부쪽과 재개를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마사회 9월부터 비상경영

마필관리사·기수 소득저하 심각


앞서 마사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월23일부터 경마경기를 중단하고 경마관계자 생계자금 무이자 대여와 입점업체 임대료 면제 같은 조치를 취했다. 6월19일부터 말산업 기반 유지를 위해 무관중 경마경기를 재개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더욱 확산해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한때 2.5단계까지 상향하고, 무관중 경마경기 시행에 따른 손실액이 커지면서 9월1일부터 경마경기 전면 중단과 비상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했다.

경마경기를 재개해도 누적한 손실을 만회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마사회 관계자는 “본점 기준 20% 유관중을 모두 채워도 손실이 불가피하다”며 “위기에 빠진 말 산업과 경마경기 운용 정상화 과정에 진입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국내 말산업은 경마경기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다. 마사회는 경마경기를 주최하고 경기장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 트랙을 달리는 경주마는 마주가 소유한다. 마주는 경마경기 참여를 위해 마방(마굿간)을 관리하는 조교사에게 경주마를 맡긴다. 조교사는 마필관리사를 고용해 마방에 배치해 경주마를 관리한다. 기수와 기승계약을 맺고 말을 경기에 출전시킨다. 마필관리사와 기수는 수입의 절반가량을 조교사에게, 나머지 절반을 경마경기 성적에 따른 상금에 의존한다.

경주마 생산농가도 어려움 커져
“1곳당 3억5천만원 손실” 주장


경마경기가 중단하면서 말 생산농가도 어려움을 겪었다. 말 생산농가는 한 목장마다 대략 50~60마리의 경주마를 생산·관리한다. 주요 수입은 경주마를 경매한 판매수익이다. 그러나 경마경기가 중단하고,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오프라인 경매시장이 열리지 못했다. 일부 온라인 경마 경매가 열리기도 했으나 낙찰률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강준우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협회장은 “생산농가 1곳당 약 3억5천만원가량 손실을 봤다”며 “팔아야 할 말을 팔지 못해 유지·관리비가 추가로 나가고 있는데 수입은 아예 끊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경마경기 중단이 약 2개월간 지속하자 다른 말 생산농가 단체와 함께 축산경마산업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9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경마업계가 요구하는 대책은 온라인 마권 도입이다. 현재 렛츠런파크와 장외발매소에서만 살 수 있는 마권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를 열어 달라는 요구다.

국회 ‘온라인 마권’ 도입에 이견
김승남 의원 8월 관련법 발의


정치권에서도 동조하는 분위기다.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8월 온라인 마권 발매를 허용하는 한국마사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2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IT발달에 따른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마권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20대 국회에서도 온라인 마권 도입을 위한 한국마사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다만 경마로 인한 중독유발을 우려한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특히 여당 내 정책위원회 등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마사회가 온라인 마권 도입을 요구하면서도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나, 지역사회와 갈등을 빚는 장외발매소 폐쇄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