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에서 스마트공장 도입시 일자리 감소나 노사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노사정이 힘을 모은다. 스마트공장이 추진될 때 노동자들이 우려하는 고용불안·기술습득 부담 등의 문제를 노사가 같이 논의하고, 정부는 기업경쟁력 강화와 노동조건 개선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의제별위원회인 디지털 전환과 노동의 미래위원회(위원장 전병유)는 25일 이 같은 내용의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 실현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을 발표했다. 자동차 부품사 등 제조업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은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노동계는 노조가 없는 곳에는 거의 다 추진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경사노위 관계자는 “스마트공장은 로봇 및 자동화 등을 통해 고용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디지털화로 노동자 노동통제 우려가 있으며, 신기술 적용으로 노동자의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 관계자는 “현금자동인출기(ATM) 확산으로 은행원 대량감원 우려가 불거졌던 과거와 같은 노사갈등·사회적 문제를 야기하지 말자는 취지에 노사정이 공감해 합의문을 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나온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노사정 업무협약’ 후속 조치로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10개 사업장이 대상이다.

노사정은 이번 합의에서 노동친화형 스마트공장의 의미를 구체화했다. 인간의 숙련·유연성·창의력이 발휘되는 일터, 이를 통해 생산 효율·비용 절감·품질 향상 등의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는 곳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함께 노동자의 작업환경·효율을 향상하고 안전·보건 확보, 역량 개발을 촉진하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공장을 추진하자고 뜻을 모았다.

구체적인 과제로 노사정은 스마트화가 노동자 안전확보와 작업효율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안전한 작업장 환경을 마련해야 하고, 노사공동 참여형 현장학습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부에는 스마트제조 혁신에 대한 장기 목표와 전략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전병유 위원장은 “자동화와 지능화 기술은 노사가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서 인간 노동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며 “기술의 발전과 인간 노동의 상생적 발전을 위해 기술혁신·일터혁신에 통합적으로 접근하자는 취지에 노사정이 뜻을 같이했다”고 합의 의미를 밝혔다. 이번 합의를 끝으로 디지털 전환과 노동의 미래위는 활동을 종료한다. 경사노위는 의제개발위원회 논의를 통해 디지털위원회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