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빈민연합을 비롯한 민중사회단체가 다음달 14일 전국민중대회를 연다.

민중대회 준비위원회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농민·빈민이 민중생존권 보장·코로나19 위기 민생예산 확대·한반도 평화실현을 요구하기 위해 ‘2020 전국 민중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코로나19로 안 그래도 위기였던 민생은 더욱 심각해졌지만 문재인 정부는 안이한 대응으로 일관했다”며 “비상 대책의 대부분은 대기업의 도산을 막는 데로 집중됐고, 토건 부양책들이 부활했고 수많은 사업장에서 대규모 해고 사태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수도권은 서울에 집중하고, 나머지 지역은 16개 광역 시·도별로 동시다발 개최한다. 서울에서도 100곳에 99명씩 모이는 방식으로 집회를 진행한다.

준비위 관계자는 “(지난 12일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로) 서울시의 집회금지 기준이 (10명 미만에서) 100명 미만으로 바뀌어서 99명씩 모인다”며 “다른 시·도는 해당 지역의 집회 제한 기준에 맞춰 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본 무대는 국회 앞에 열린다. 사전대회를 진행한 뒤 99명이 이곳에 모인다. 본 무대 스크린으로 전국과 서울 각 지역 상황을 중계한다. 국회·청와대·청계천·한강다리 인근 차량시위를 비롯한 다양한 방식의 시위도 열린다. 사전행사격으로 다음달 초부터 국회 앞 농성을 한다.

준비위는 “집회장에서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감염 확산을 방지할 것”이라며 “정부와 서울시는 방역을 빌미로 한 과도한 집회의 자유 제한 시도를 중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