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의 의혹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연윤정 기자>
사익추구로 비판을 받고 있는 여야 국회의원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등장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의원직 박탈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비리특권 수호경쟁이 점입가경”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가 의원직 박탈 대상으로 꼽은 의원은 모두 4명이다.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의 책임자로 꼽히는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당한 김홍걸 무소속 의원,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성물산 사외이사를 지낸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에서 활동하면서 가족 건설회사를 통해 피감기관들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다.

심 대표는 “국민은 코로나19로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 21대 국회가 비리 종합세트의 모습만 보여주고 있다”며 “국민들 억장이 무너지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당사자들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교섭단체 간 합의를 통해 의원직 박탈 국회 의결을 추진할 것을 양당에 촉구한다”며 “21대 국회는 사적 이해관계가 있는 공직자를 해당 직무에서 회피하도록 직무와 관련된 영리활동을 제한하는 ‘이해충돌 방지법’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 국민에게 속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사자인 거대 양당은 서로를 향해 비판을 하기에 바빴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박덕흠 의원은 국민 앞에 사과와 반성부터 해야 했다”며 “지금 즉시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의힘 또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열린 비상대책위에서 “김홍걸 의원 제명은 의원직 유지를 위한 꼼수라는 비판이 많다”며 “철저히 감찰하고 검찰에 수사의뢰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박덕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여당의 억측”이라며 “사실이라면 여당 스스로 대한민국 입찰시스템 붕괴를 자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