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한 사람당 월 2만원의 통신비를 일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주요 지도부 초청간담회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액수가 크지는 않더라도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4차 추경안에서 통신비를 지원해 드리는 것이 다소나마 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일괄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같은 생각”이라며 “코로나로 인해 다수 국민의 비대면 활동이 급증한 만큼 통신비는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지원해 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답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4차 추경안에 담길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 일환으로 통신비 지원 문제를 협의해 왔다”며 “정부는 당 요청에 따라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통신비를 지원하는 문제를 검토해서 10일 비상경제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이른바 ‘착한 임대료’에 관한 논의도 이어졌다. 김태년 원내대표가 “임대료를 깎아 주는 임대인에 대한 세제혜택을 연장하면 위기 속에 서로 연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임대인에 대한 세제혜택을 계속 연장하는 방안을 챙겨 달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정부는 착한 임대료 할인분에 대해 50%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했는데, 기한이 지난 6월 말로 끝났다.

문 대통령과 이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 “당정은 하나”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당정 관계는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아주 좋은 관계”라며 “국난극복에서 당정이 하나 되는 마음으로 임하면 국민에게 더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정청은 운명공동체이고 당은 그 축의 하나”라며 “그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으로는 ‘협치’를 강조하면서 “여야대표 간 회동 또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의) 일대일 회담이어도 좋으니 추진해 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