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취약계층에 집중해 지원하는 선별지급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4차 추가경정예산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으로 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정청은 전날 오후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4차 추경안 편성에 대해 논의한 결과 2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지급하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적 피해를 가장 크게 입으면서 한계상황으로 몰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등 어려운 업종과 계층을 우선 돕고 살려 내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며 “지금 시기에 가장 시급하고 절박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은 현실적인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그는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때문에 힘들고 지친 상황 속에서도 방역에 협력하고 있기에 적은 금액이라도 국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의견도 일리가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재정상 어려움이 크다”며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여러 가지 상황과 형편을 감안해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2차 재난지원금은 추석 전에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추석 이전에 지원금이 최대한 지급되도록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등 절차를 서두르겠다”며 “국회에서 추경안을 빠르게 심의해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연장에 대해 “이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될 국민을 생각하면 애가 타는 심정”이라며 “추석 이전에 (신규) 확진자수를 100명 아래 두 자릿수로 줄여 코로나19를 안정적 수준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108명, 해외유입 11명 등 신규 확진자 119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2만1천296명이라고 밝혔다. 지난 3일 195명, 4일 198명, 5일 168명, 6일 167명에 이어 닷새째 100명대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