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해 진행한 노동상담 2건 중 1건은 임금체불과 근로시간·해고 같은 노동자 생계와 직결된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노동권익센터를 비롯해 자치구·권역별 노동자종합지원센터(16곳)에서 지난해 진행한 노동상담은 모두 1만7천190건이다.

상담유형을 보면, ‘임금체불’(16.6%)과 ‘근로시간 및 휴일·휴가’(16.6%), ‘징계·해고’(14.2%) 비중이 높았다. 3가지 유형이 47.4%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노동자 생활에 즉각적인 어려움을 줄 수 있는 문제들로 빠른 해결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퇴직금(11.4%)·실업급여(7.6%)·근로계약(7.0%)·산업재해(5.3%) 순이었다.<표 참조>

상담자 연령대를 보면 30~50대(63.7%)가 다수를 차지한 가운데 노령인구 증가로 60~70대 상담이 2018년 19.1%에서 지난해 22.3%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형태별로는 일용직·기간제·파견·용역 같은 비정규직 상담이 58.9%로 주를 이뤘다. 정규직 35.1%, 무기계약직 6.1%로 뒤를 따랐다. 직종별로는 청소·경비·주차관리 등 단순노무 종사자가 27.1%로 높은 편이었다. 업종별로도 청소·경비·주차관리 용역업체가 포함된 시설관리업 종사자가 17.8%로 가장 많았다.

상담방법은 ‘전화상담’이 1만1천287건(65.7%)으로 가장 많았고, 지하철 역사 등 ‘찾아가는 노동상담’도 1천482건(8.6%)이나 됐다.

한편 서울시는 2016~2019년 4년간 노동권리보호관을 통해 진행한 임금체불 진정, 부당해고 구제, 산업재해 신청 등 모두 567건의 권리구제 지원을 했다고 밝혔다. 권리구제 신청 3건 중 1건(36.0%, 204건)은 단순노무 종사자 사건이었다. 이 중 86건(49.1%)이 경비노동자에 관한 것이었다. 휴게시간 과다산정과 법정수당 미지급에 따른 임금체불(72.1%)과 계약기간 만료를 이유로 한 징계·해고(16.3%) 사건이 다수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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