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가족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하고 정부 지원을 받은 노동자 10명 중 4명이 휴가 한도를 모두 소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돌봄휴가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1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뒤 정부 지원을 받은 노동자는 지난달 28일 기준으로 11만8천891명이다. 이 중 법정 휴가 한도인 10일을 모두 사용한 비율은 40.4%, 6~9일은 15.7%, 5일은 20.4%, 1~4일은 23.5%로 확인됐다.

올해 1월 도입한 가족돌봄휴가는 무급휴가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시작하면서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 개학이 늦어져 자녀가 집에 있거나, 가족 중 확진자가 발생해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부가 노동자 한 명당 하루 5만원(10일 사용시 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노동부는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하지 못하는 노동자가 많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원금 신청자 중에도 10일을 모두 사용하지 않은 이들이 적지 않았다. 노동부는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를 위해서라도 가족돌봄휴가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연일 강조하고 있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전국 48개 지방고용노동관서 기관장이 참석하는 고용노동 위기대응 TF 대책회의에서 가족돌봄휴가·육아기 근로시간단축 활용을 위한 사업장 대상 집중 안내·지도를 지시했다.

가족돌봄휴가 확대도 추진한다. 노동부 관계자는 “상반기에는 가족돌봄휴가뿐만 아니라 연차휴가 등을 함께 활용할 수 있었지만 휴가가 거의 소진된 상황에서 하반기는 여의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학교 원격수업과 어린이집 휴원 등이 길어지면 추가적인 가족돌봄휴가가 필요하므로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가족돌봄휴가를 연장하는 취지로 국회에 발의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 논의를 지원할 계획이다. 여야 의원들에게 개정 필요성을 호소하겠다는 의미다.

이재갑 장관은 “코로나19 재확산이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어린 자녀들을 지켜 내기 위해 우리 모두가 부모 마음으로 역지사지해야 한다”며 “돌봄휴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근로자·사업주를 지원하면 코로나19 극복뿐 아니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대비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