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직복직 쟁취 전국대장정’ 한달여 일정을 마친 공무원노조가 2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해고자 원직복직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전호일)가 해고자의 원직 복직을 요구한 한 달에 걸친 전국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노조는 27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해고된 공무원의 원상회복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달 30일 제주도청 앞에서 연 공무원해직자 원직복직특별법 제정촉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날까지 전국을 돌며 해고의 부당함을 알렸다.

2002년 설립 후 노조활동을 하다 파면·해임된 공무원은 530명이다. 이 중 136명이 현장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95명은 2004년 하루파업에 참여했다가 해직됐다. 71명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며 대정부 투쟁을 하거나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공직에서 쫓겨났다. 136명 중 해고자 신분으로 퇴직한 사람이 43명이고, 6명은 지병 등으로 숨졌다. 중증질환을 가진 조합원이 18명이다. 올해 기준 136명의 평균 나이는 59세다.

공무원 해고자에 대한 원직복직특별법은 2009년부터 국회에서 논의해 왔다. 18대와 19대 국회에서 복직근거를 만들기 위한 법안이 발의됐지만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다. 20대 국회 들어 정부는 “취지에는 공감하나, 이견이 있어 국회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야당은 검토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전호일 위원장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공무원 해직자의 빠른 복직과 명예회복을 분명히 약속했다”며 “올해 안에 공무원노조 해직자 복직법안을 통과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특별법 제정과 함께 △특별법 제정을 위해 당·정·청과 노동자들로 이뤄진 협의체 구성 △노조 활동으로 희생된 공무원에 대한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