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산업재해은폐 의혹을 받고 있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을 특별근로감독한다.

18일 광주노동청과 전국삼성전자노조 광주지부에 따르면 광주노동청은 이날부터 나흘간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감독을 실시한다. 특별감독반은 산재예방지도과를 중심으로 편성됐다. 논란이 되고 있는 산재은폐 의혹과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 등 산업안전보건법과 근로기준법 위반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은 목과 어깨·허리 등에 무리가 가는 반복적인 작업 동작으로 근골격계질환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지만 2014년 7월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보고된 산재는 13건에 불과하다. 이 중 근골격계질환자는 1명뿐이다. 노조는 광주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회사가 고의로 산재신청을 가로막거나 공상 처리를 유도하는 사례가 많다고 밝혔다. 실제 노조가 지난 5월과 6월 광주사업장 생산직 노동자 53명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실태조사를 해 보니 응답자 49명이 업무와 관련해 근골격계질환 진료나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 28명이 요양 중이라고 했다. 그런데 산재를 신청한 이들은 아무도 없었다. 34명(64.2%)이 ‘인사상 불이익 우려’를, 11명(20.8%)이 ‘공상 처리를 원하는 상사 및 담당 부서의 회유와 압박’을 산재를 신청하지 않은 이유로 꼽았다. 32명(60.4%)은 ‘산재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잘 몰랐다’고 답했다(중복응답).

삼성전자측은 특별근로감 현장조사가 마무리되면 임직원이 참여하는 '조직문화혁신위원회'를 만들어 잘못된 관행이나 조직문화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