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방침에 따라 3급 이상 관리자라는 이유로 공개경쟁채용 대상이 된 소방대 노동자 7명이 채용에서 최종 탈락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공사는 소방대 노동자 19명이 3급 이상 관리자로 일하고 있었지만, 지난 5월 채용공고에서 정원을 12명으로 줄였다.

이날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일반노조 인천국제공항공사소방대분회 등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대상자 중 모두 45명이 공개채용 과정 중 탈락했다.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자(21명)와 전환심사 대상자(17명)도 탈락자에 포함됐다. 5월12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국제공항에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을 발표한 날이다.

소방대 노동자 211명은 공사 자회사인 인천공항시설관리㈜ 소속으로 전적하기로 하면서 신분을 보장받았다. 노조에 따르면 3기 공사 노·사·전문가 협의회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당시 3급 이상 관리직급 소방대 노동자 19명은 비노조원으로 “관리직 이상 및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한 관리직 미만 노동자는 공개경쟁채용을 진행한다”는 취지를 담은 협의회 합의문에 동의한 적도 없다. 정규직 전환 대상이던 211명의 소방대원 평균 연령은 39세로 ‘청년 선호 일자리’로 보기도 어렵다.

분회 관계자는 “소방대 관리직은 대부분 20년 이상 근무해 내부 승진절차를 거쳐 관리자가 됐는데 회사는 공개경쟁채용을 한다며 정원을 줄였다”고 비판했다. 이형진 인천일반노조 위원장은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이 정규직화 선언 이후 입사한 사람들은 취업준비를 해 겨우 일자리를 잡았는데, ‘공정’이라는 이름으로 해고되는 상황에 놓였다”고 꼬집었다.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정원 19명을 그대로 유지했어야 했는데 12명으로 줄였다면 7명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당사자가 임금이나 근로조건 저하 없이 관리직급이 하위직급에 지원할 기회도 주지 않았다면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노·사·전문가 합의로 결정됐다면 노동부가 관여할 수 없다”며 “다만 정규직 전환정책이 고용안정을 취지로 하는 것을 감안해서 노사가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