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고용·프리랜서·플랫폼 노동자에게 36억원 규모의 융자지원을 한다.

서울시는 11일 “해당 노동자들은 코로나19로 수입이 급감했지만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없어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지원은 서울시 사회투자기금 36억원(서울시기금 30억원·민간자금 6억원)을 활용해 노동자 한 명당 최대 500만원을 3년간 연 3%의 저리로 융자하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특수고용·프리랜서·플랫폼 노동자 융자지원은 지자체 최초라고 했다.

융자 대상은 서울시내 특수고용·프리랜서·플랫폼 노동자를 조합원 또는 회원으로 하는 노동자단체에 3개월 이상 소속돼 서울 내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노동자들이다.

서울시는 융자수행기관에 30억원을 무이자로 융자하고, 해당기관이 서울시기금의 최소 5분의 1 이상(6억원 이상)을 추가로 확보해 노동자에 재융자한다. 수행기관은 사회적금융기관(단체) 중 유사사업 실적이 있고, 시기금과 매칭해 사용할 수 있는 자체자금 확보능력이 있는지를 기준으로 심사·선정한다. 이달 24일까지 ‘불안정고용 노동자 긴급 소액융자 수행기관’을 모집한다.

선정된 수행기관은 공모를 통해 융자 또는 공제사업을 운영하는 노동자단체를 선정할 수 있다. 선정된 단체는 수행기관에서 2억원 한도로 융자를 받아 소속 노동자 대상 한 명당 최대 500만원까지 3년간 연 3%로 재융자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사회적경제담당관실(02-2133-5477)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융자지원을 계기로 앞으로 노동자단체가 공제회 양성을 통해 자조기반을 마련하고 안정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