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갈무리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이 노동이사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김종갑 사장은 지난 4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노사 공동의사결정 체계’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공기업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고려한다면 한번 손들고 해 보고 싶다”며 노동이사제 도입 의사를 밝혔다.

김 사장은 “경험상 노사관계는 제도도 필요하지만 그보다는 문화의 영역이다”며 “경영진이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종업원을 동료로 배려한다면, 노동자가 단기적 보상에 집착하지 않고 회사의 장기적 발전을 우선시한다면 그런 문제는 별로 논쟁거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최철호 전력노조 위원장은 “평소에도 김 사장과 노동이사제 도입에 공감대가 있었다”며 “후속 대응에 대해 김 사장과 긍정적으로 논의해 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전은 전력노조와 2018년 단체협약을 갱신하면서 노동이사제 도입에 협력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후 별다른 진척은 없었다. 노조는 이번 김 사장의 공개적인 도입의사 표명을 계기로 논의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실제 노동이사를 선출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한전 이사회는 상임이사 6명, 비상임이사 8명으로 구성한다. 현재 상임이사 1명의 임기가 지난 7월 만료해 새 상임이사 선출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상당 부분 선출 과정이 진행돼 새롭게 노동이사를 추천하기에는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 이 때문에 이사진 가운데 임기가 만료하는 내년 초까지 관련 논의가 순연할 가능성이 높다.

노조는 이 기간 동안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한 사전 작업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올해 안에 추가적인 이사선출이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내년 초를 대비해 우선 노동이사 선출에 관한 충분한 공감대를 이끌고 방식을 협의해 내년 초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일각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노동이사를 시범도입해 보자는 제안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대표 공기업인 한전이 시도해 볼 만한 제안”이라고 덧붙였다.

노동이사제는 노동자 대표가 이사회 임원으로 참여하는 제도다. 문재인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 실현과 공공기관 지배구조 개혁을 위한 국정과제로 노동이사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논의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공공기관위원회도 최근 노동이사제 도입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