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최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수주 소식이 연이어 들리면서 조선업황 회복세가 점쳐지고 있지만 이른바 빅3 조선사에만 해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주 부진을 겪는 중·소형업체 노동자 고용불안이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고용불안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는 하청 노동자에 대한 고용유지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대중공업 첫 올해 첫 LNG선 수주
전 세계 조선업황은 곤두박질


현대중공업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3일 유럽과 버뮤다 소재 선사와 7억4천500만달러 규모의 LNG선 4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올해 국내 조선사가 첫 번째로 수주한 LNG선이다. 카타르 프로젝트도 연내 발주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조선사 빅3인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이 카타르 국영기업과 LNG선 100척에 대한 슬롯(건조공간) 계약을 지난 6월 맺었다.

고용노동부 사업체노동력조사에 따르면 올해 6월 조선업이 포함된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종사자는 전년 같은달 보다 3천명 늘어 11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조선업 회복을 기대하는 이유 중 하나다.

그럼에도 하반기 이후 국내 조선산업 고용이 어려움에 빠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이 지난달 30일 낸 이슈페이퍼 ‘단기적인 고용대책과 중장기적 산업정책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 한국 조선산업이 직면한 위기와 기회’에 따르면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는 2020년 한국 조선산업의 예상 인도물량을 1월 8천600만CGT에서 5월 7천300백만CGT로 크게 낮춰서 보고 있다.

문제는 연간 7천300만CGT 생산·선박인도로는 현재의 조선업 고용규모를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직영 노동자는 정년퇴직에 따른 자연감소 외에 인위적인 고용조정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내하청 노동자 고용규모는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금속노조 노동연구원 분석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전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량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도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575만CGT(269척)로 201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42% 수준이다. 조선업 시황이 좋지 않았던 2016년 상반기 766만CGT(423척)와 비교해도 25% 감소했다.

“LNG선 수주, 빅3에만 해당”
주요 업체 사내하청 고용, 이미 감소세로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이 조선업종노조연대 8개 사업장(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성동조선해양·STX조선해양·한진중공업·현대미포조선·삼성중공업) 회사가 제시한 자료를 토대로 집계한 결과, 수주잔량은 지난해 말 5억1천600만DWT에서 올 5월 4억4천800만DWT로 10% 이상 감소했다. 수주감소는 고용불안으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사내하청 고용은 지난해 11월부터 감소세에 접어들어, 올 1월 6만4천106명에서 5월 6만687명으로 3천419명이 줄어들었다.

이슈페이퍼를 작성한 박종식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은 “문제는 삼성중공업도 올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에 해양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STX조선해양도 내년 4월 이후 물량이 없는 상황”이라며 “LNG선 수주 기대는 빅3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중소형 업체들은 수주부진에 따른 고용위기 심화가 전개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고용유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하청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완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향후 조선업 회복에 따른 인력난을 대비하기 위해서다. 2016년 구조조정을 강행한 조선업계는 2018년 업황 회복을 기점으로 수주가 늘면서 인력난 역풍을 맞은 바 있다. LNG 운반선 생산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는 2022~2023년에 투입할 인력 확보를 위해 적정 규모의 숙련된 인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중장기적으로는 중소형업체를 포함한 산업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종식 전임연구원은 “선박의 디지털화와 선박 연료소비의 탈탄소화라는 미래선박 흐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노사 뿐만 아니라 지역고용차원에서 지방정부가 함께 앉아 조선산업 미래전략을 구상할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