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 절차에 돌입한 JT저축은행이 노조가 요구한 고용안정협약 체결을 거부했다. 노조의 대화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별도의 임직원 협의회를 제안하는 등 매각 관련 진행정보 공유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한다는 지적이다.

2일 사무금융노조 JT저축은행지회(지회장 이진한)에 따르면 최근 JT저축은행은 지회의 고용안정협약 체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지난 6월 체결한 단체협약에도 고용안정협약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협약 체결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대신 노동자의 고용승계를 논의하기 위해 노동자와 임원진이 참여하는 임직원 협의회를 구성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매각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하고, 관련 내용을 공유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조는 단협상 고용안정협약은 일반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매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구조조정 우려를 덜어 내기엔 턱없이 모자라다는 입장이다. 이진한 지회장은 “단협상 조항은 J트러스트그룹의 소속지위를 유지한 상황에서 고용안정을 하겠다는 일반적인 내용에 그친다”며 “모기업이 바뀌는 매각 과정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고용안정협약을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단협상 고용안정협약을 맺었어도 해당 단협을 매수자쪽에서 수용하지 않으면 효력이 없다.

노조는 임직원 협의회 제안도 노조를 대화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 지회장은 “이미 노조가 있고, 사용자쪽과 노동자 대표자가 3명씩 동등하게 참여하는 노사협의회도 있다”며 “또다시 별도의 대화 기구를 만들자는 요구는 노동자쪽 대표성을 전혀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강조했다. 사용자쪽이 지금처럼 고용안정협약 체결을 거부하고 노조를 대화상대로 인정하지 않으면 자칫 매각 과정이 노사 갈등으로 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JT저축은행 매각은 속도를 내고 있다. 공개경쟁입찰로 매각을 진행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7곳 남짓한 인수의향자가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중 JT저축은행은 이들을 대상으로 적격 예비인수후보를 추리고 기업실사 기회도 부여할 것이란 관측이다. 업계는 매각대금을 최대 1천700억원으로 추정한다. JT저축은행은 모기업인 일본계 J트러스트그룹이 인도네시아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하려고 매각리스트에 올렸다. 직원 200여명 규모로, 광주·목포 외에 분당에도 영업점을 두고 있어 수도권 영업이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