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하태경 위원의 학력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오직 국정원 본연의 임무에만 충실하겠다”며 “국정원이 국내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국회 정보위원회가 27일 국회에서 진행한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는 “정치인 박지원은 지우고 엄격한 국가공무원으로 다시 태어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게 과분한 소임을 맡긴 뜻은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라는 국민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측근도 여당 출신도 아닌 저를 지명한 건 역대 국정원장들의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개혁 의지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국정원 개혁 완수를 약속했다. 박 후보자는 “저의 경험과 지혜를 쏟아부어 굳건한 안보와 한반도 평화의 길을 놓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후보자 내정 직후 앞으로 정치의 ‘정’자도 꺼내지 않고 국정원 본연 임무와 개혁에 매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의 확고부동한 국정원 개혁 의지는 서훈 전 원장이 실천했다”며 “전임자의 국내정치 폐지 조치가 되돌려지지 않도록 법과 제도에 의한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국민이 조금이라도 더 안심하도록 미래로 가는 국정원을 만들겠다”며 “사이버안전·대테러·첨단기술 유출 등 다각화되는 안보환경에 빈틈없이 대처하는 한편 식량·보건환경 등 새로운 안보위협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은 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미래통합당은 논평에서 “국정원장을 대북접촉 창구, 관계개선 통로로 여기고 불법 대북송금 행위로 실형을 받은 정치인 출신에게 나라의 존망이 달린 국가정보 수장의 권능을 부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이인영 통일부 장관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 장관은 취임식 없이 곧바로 업무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