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서 정규직 퇴사로 생긴 자리에 계약직을 채용하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지부장 김혜미)는 13일 성명을 내고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 채용을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서비스원은 지난 10일 응암행복어린이집에서 일할 조리원 채용공고를 냈다. 최근 정규직이 퇴사하면서 결원이 생겼기 때문이다. 서비스원은 돌봄노동자나 보육노동자를 직접고용해 시설에 파견 보내고 있다. 그런데 서비스원은 정규직이 아닌 1년 계약직을 채용할 계획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정규직 채용절차는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신속한 채용을 위해 계약직을 채용한다는 것이 이유다.

노조는 결원을 계속해서 계약직으로 채우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서비스원이 지금까지 응암행복어린이집 조리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려고 한 적이 없다”며 “직원을 채용할 수 없는 기간 동안 어쩔 수 없이 계약직 직원을 채용하려 하는 게 아니라, 그 자리를 계속해서 계약직으로 채우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정규직으로 뽑아야 할 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우는 선례가 굳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노조는 “재단 스스로가 재단의 인사원칙을 지키려는 의지가 없는 것”이라며 “상시지속업무인 조리원을 기간제로 채용하는 것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내 다른 정규직 일자리도 비정규직으로 채용할 수 있다는 암시”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측은 이날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고 박원순 시장님 관련 일을 처리하고 있어 내일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사회서비스원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일환으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설립됐다. 돌봄노동자를 직접 고용해 사회서비스분야 공공성과 서비스질 향상, 종사자 처우와 노동환경 개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시범사업으로 서울·경기·대구·경남 4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다. 2022년에 17개 광역자치단체로 확대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