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금융권에 노동이사가 탄생할 수 있을까.

금융노조 한국자산관리공사지부(위원장 김승태)가 이르면 다음주 초 시작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외이사 공모에 노동이사 선임을 추진한다. 노조 KB국민은행지부와 기업은행지부·한국수출입은행지부에 이은 네 번째 도전이다.

7일 자산관리공사지부와 캠코 등에 따르면 캠코는 이르면 다음주 공석이 된 사외이사 5명에 대한 공모를 시작한다. 지난 4월11일 임기가 끝난 사외이사 4명과 이보다 앞서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난 1명의 공석을 채우기 위해서다.

자산관리공사지부는 이미 노동 친화적이면서 경영 전문성을 겸비한 후보 4명을 선정했다. 김승태 위원장은 “공모에 참여할 어떤 후보와 견줘도 모자라지 않고 오히려 전문성과 능력을 인정받을 만한 인사와 논의를 마쳤다”고 전했다.

캠코 사외이사 선임은 까다롭다. 5명으로 구성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공모에 지원한 후보자를 평가해 선임 인원의 복수를 추천한다. 이후 주주총회를 열어 후보에 대한 의결을 거친다. 최대주주는 기획재정부다. 이렇게 추천된 후보를 임명권자인 금융위원장이 최종 선임한다. 김 위원장은 “공정한 추천과 선임을 위해 선임절차가 끝날 때까지 관련한 발언을 자제할 것”이라며 “추천한 4명 가운데 1명이라도 선임이 이뤄진다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한 법제화는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의 추천 방식이 아니라 개인이 공모해 선임되는 방식인 만큼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노동계 인사가 경영에 참여한다는 상징적 의미는 있지만, 노조가 실제로 경영에 참여할 권한을 얻는 방식과는 다르다. 노조가 노동이사제 법제화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다.

정부는 긍정적이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지난 5월21일 공공기관위원회 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논의했다. 선임 방식과 역할, 인원, 임기, 법제화 방안 등 세부안을 논의했다. 야당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21대 총선 결과 여당이 압도적인 의석수를 차지한 만큼 논의가 빨라질 여지도 있다. 노조 관계자는 “대통령 공약이었고, 경사노위·여당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혀 왔다”며 “노동이사제 법제화가 노동존중에 대한 정부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노조는 2017년 KB국민은행에 금융권 최초로 노동이사를 제안했다. 지난 1월에는 기업은행 노사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노조 추천 이사제를 협의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