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예슬 기자

쿠팡 부천물류센터(신선물류센터 2공장)에서 계약직으로 일하다 코로나19에 감염돼 남편과 딸까지 확진판정을 받은 전아무개씨에게 쿠팡이 지난 1일 출근하라는 단체문자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오후 전씨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1일 “부천신선센터가 보건당국의 역학조사 및 추가 방역작업이 마무리돼 7월2일부터 재가동에 들어간다”는 내용을 담은 단체문자를 보냈다.

전씨는 “(남편이) 의식이 없어 병원을 오가는 상황에서 쿠팡이 재발방지 대책도 없이 출근하라고 했다”며 “제정신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씨는 문자와 전화로 계속 항의했지만 쿠팡측과 연락이 닿지 않았고, 출근 당일 오전에야 ‘확진자는 한 달 동안 출근하지 말라’는 내용이 담긴 문자를 받았다. 한 달 동안 급여는 정상 지급된다.

쿠팡 부천물류센터는 정상가동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비정규 노동자들을 대하는 쿠팡 태도에 비판이 제기된다. 코로나19 피해자인 전씨를 포함한 쿠팡발코로나19피해자지원대책위원회와 공공운수노조, 사회변혁노동자당은 오후조 출근시간에 맞춰 “쿠팡은 코로나19 피해 대책을 마련하라” “휴대폰 사용 금지! 화장실 시간 체크! 인권을 보장하라”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선전전을 펼쳤다. 이날은 지난 5월25일 코로나19로 부천물류센터가 폐쇄된 뒤 오전·오후·심야조 모두가 출근하는 첫날이다. 지난 2일 오전조가 먼저 투입됐다.

쿠팡발 코로나19 피해자는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의 사과와 피해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쿠팡은 개별 피해자에게 방역실패에 대한 사과나 지원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쿠팡 비정규 노동자들은 환기가 어려운 구조 탓에 방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작업복과 안전화를 돌려 사용했다고 증언했다. 쿠팡은 5월24일 오전 첫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보건당국의 통보를 받았지만 한 차례 소독 후 오후 근무자들을 정상 출근시켰다. 쿠팡이 초기대응을 허술하게 한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피해는 노동자들이 떠안고 있다. 전씨와 딸은 지난달 17일과 25일 각각 코로나19 완치판정을 받았지만 남편은 아직 사경을 헤매고 있다. 그는 “남편은 코로나19 합병증으로 급성호흡부전이 와서 심정지가 왔고 뇌손상으로 깨어나도 식물인간이 될 가능성이 큰 상태”라며 “우리가 아무리 일회용 소모품에 불과하다고 해도 어떻게 이렇게 사지에 내보낼 수 있냐”고 되물었다. 전씨는 산재신청을 준비 중이다. 업무 중 코로나19에 확진된 노동자의 경우 산재가 인정된다.

쿠팡측은 “방한복(작업복)은 코로나19 감염과 무관하고 쿠팡이 물품 공용 사용과 관련해 코로나19 정부 지침을 위반한 사실도 없다”며 “쿠팡은 최고의 예방 및 방역조치를 위해 계속 노력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