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대 학생이 지난해 현장실습 도중 방사선에 피폭되는 사고를 겪었음에도 대학측이 최근 시민·사회단체와 ‘현장실습 안전보건협약’을 맺지 않겠다고 밝혀 빈축을 사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위험을 방치하는 학교는 학생들을 교육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9일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에 따르면 신안산대는 협약 체결 날짜 확정과 최종 결재만을 앞둔 상황에서 지난 3일 안산·시흥지역 시민·사회단체들에 협약을 맺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지난해 7월 서울반도체에서 하청업체 소속 직원 2명이 방사선에 피폭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중 한 명은 신안산대 2학년 현장실습생이었다.

반올림은 “신안산대는 현장실습을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두고 있었지만, 제대로 된 안전교육도 하지 않았고 사고가 발생하거나 위험에 처했을 때를 대비한 매뉴얼도 마련하지 않고 있었다”며 “피해학생이 학교와 소통할 방안도 마련해 두지 않아 사고 파악도 늦었다”고 지적했다.

안산·시흥지역 시민단체들은 ‘서울반도체 및 전기전자업종 노동자 건강권 확보를 위한 안산·시흥지역 네트워크’를 구성해 신안산대와 현장실습 안전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을 지난해 말부터 논의해 왔다. 논의를 통해 네트워크와 신안산대는 협약안을 마련했다. 협약서에는 ‘실습의 교육적 취지에 반하는 실습기관의 부당한 노동조건, 부실한 안전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학교의 노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그런데 학교측은 협약 날짜와 최종 결재만을 남겨 두고 협약을 맺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신안산대 담당 업무 관계자는 “교육부나 고용노동부 권고안에 따라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 협약을 맺는 것보다 낫다는 조언이 학교측에서 있었다”며 “양해를 구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학생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협약은 맺지 않았어도 비공식적으로 자문을 구할 것이 있으면 구하겠다”고 전했다.

반올림은 “신안산대의 이런 결정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진지하게 노력할 의사가 없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결정은 신안산대 총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고 안전사고 재발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신안산대와 총장에 대한 비판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