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지난 한 달여간 지속돼 온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마침내 문재인 대통령이 입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며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은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달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와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대협·정의연 운동방식에 대한 비판을 쏟아 내면서부터 시작됐다.

문 대통령은 “김학순 할머니의 역사적 증언에서부터 시작된 위안부 운동은 세계 곳곳의 전시 성범죄 피해자들에게 큰 용기를 줬다”며 “유엔을 비롯해 국제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 내며 전 세계적인 여성인권운동의 상징이 됐다”고 평가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이 스스로 운동의 주체가 돼 당당하고 용기 있게 행동했기에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이용수 할머니 폄훼도, 30년 위안부 운동 부정도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그는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며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으며, 위안부 할머니들은 누구의 인정도 필요 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논란으로 시민단체의 활동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안부 운동은 현재 진행형으로 역사적 진실이 숨김없이 밝혀지고 기록돼 후손들에게 역사적 교훈으로 새겨야 한다”며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