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부산본부
재난행정 업무를 놓고 부산시와 16개 자치구 공무원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본부장 박중배)는 지난달 27일부터 7일째 부산시청 로비에서 노숙농성을 이어 가고 있다. 시청 로비에서 공무원이 농성할 정도로 갈등이 첨예화된 사례는 보기 드물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부산지역본부는 “부산시가 16개 자치구 공무원을 대표하는 공무원노조 부산본부의 대화 요청에 폭력으로 응답했다”며 △노정협의 개최 △폭력사태 사과와 책임자 처벌 △선불카드 중단에 대한 대시민 사과를 요구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다. 부산시의 수요예측 실패로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가 지난달 22일 전부 소진되면서 민원이 폭증했다. 본부는 “수요예측과 수급정책에 실패한 부산시에 책임이 있다”며 “일선 자치구 공무원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 부산시의 일방적 행정관행이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산시와 16개 자치구 공무원의 노정협의를 요구했는데 부산시가 거부하면서 지난달 27일 로비농성이 시작됐다. 다음날인 28일 시청 청원경찰이 농성을 체증하고 이에 본부가 항의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일어나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이 왼쪽 손목에 전치 7주에 해당하는 골절상을 입는 사건도 발생했다.

박중배 본부장은 “재난 업무를 자치구에 떠넘겼다고 (항의)하는 게 아니다”며 “부산시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홈페이지를 잘못 만들어 중복신청이 수만 건에 이르고 선불카드 수요예측 실패로 자치구 공무원들이 온갖 민원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 목소리를 들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인데 부산시가 이마저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본부장은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노정협의를 위한 면담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부산시는 물리적 충돌로 부상을 입은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혔지만 청사를 방호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또 본부가 요구하는 변 시장 권한대행과의 면담은 수용할 수 있지만 본부의 노정협의체 구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