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면서 ‘그린 뉴딜’을 새롭게 포함시켰다. 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이 주거 분야 그린 뉴딜의 주요한 정책수단이자 일자리 창출 방안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소속 소득주도성장특별위원회와 국토연구원·KDI국제정책대학원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건축물 그린리모델링과 한국판 뉴딜’을 주제로 공동토론회를 열었다. 그린 뉴딜은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대응을 상징하는 ‘그린’과 미국 대공황 때 국가 주도로 추진한 대규모 경기부양책인 ‘뉴딜’의 합성어다. 친환경 투자를 통해 분배와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주택·시설·에너지 효율 개선, 신재생에너지 전환, 대기·수질 개선, 녹지 조성·토지 복원, 습지 회복, 도심 교통체계 개편이 포함된다.

이날 기조발제를 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건축물 그린 뉴딜은 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 경제성장, 에너지 빈곤 완화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민간부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공공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변 사장은 이어 “LH는 공공 디벨로퍼(부동산 개발사업자)로서 취약계층 이용 건축물, 공공임대주택 등을 중심으로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활성화하고, 제로에너지 주택·도시기반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홍장표 소득주도성장특위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충격이 소득주도 성장과 경제의 근간을 위협하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 능력이 월등한 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은 유력한 일자리 창출 방안이자 그린 뉴딜의 핵심정책”이라 평가했다.

강현수 국토연구원장은 “지난해 시작된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 등 전환적 뉴딜에 관한 논의가 지금의 한국판 뉴딜의 초석이 됐다”며 “그린 뉴딜의 실행전략으로 그린리모델링 논의가 한국판 뉴딜의 튼튼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