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1일 하나카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행태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국내 여행사의 1분기 카드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59% 줄었다. 면세점(-52%)과 항공사(-50%) 매출 감소도 심각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난 3월 실적은 지난해 3월 대비 면세점이 무려 88%, 여행사가 85%, 항공사가 74% 악화했다.
3월 무술도장·학원 매출이 85% 줄었는데, 예체능학원(-67%)과 외국어학원(-62%) 감소 폭이 두드러졌다. 노래방은 50%, 유흥주점·안마시술소는 각각 39% 매출 감소를 보였다. 요식업도 영향을 받았다. 한식(-32%)·중식(-30%)·일식(-38%)·양식(-38%)을 가리지 않았다.
비대면 쇼핑 매출은 크게 증가했다. 1분기 인터넷쇼핑 이용액은 41% 늘었고, 홈쇼핑 매출도 19% 올랐다. 온라인은 활황세였지만 오프라인은 타격을 받아 아울렛매장(-31%)·가전제품 전문매장(-29%)·백화점(-23%)·대형마트(-17%) 매출은 급감했다. 반대로 편의점(6%)과 슈퍼마켓(12%) 매출이 증가한 점은 눈에 띈다. 연구소는 생필품을 근거리에서 사는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풀이했다.
집에서 요리를 해 먹거나 술을 마시는 ‘홈쿡’ ‘홈술’이 유행했다. 정육점 3월 매출이 26% 늘었고, 농산물매장은 10% 증가했다. 주류전문 판매점 매출은 20%나 늘었다. 연구소는 이런 현상을 ‘홈코노미’로 이름 붙였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성형외과(9%)와 안과(6%) 매출을 높이는 기현상을 낳았다. 소아과(-46%)·이비인후과(-42%)·한의원(-27%)처럼 대부분 병의원 3월 매출이 급감한 것과 대비된다. 1분기 국산 신차(-23%)와 중고차(-22%) 구매는 감소했는데 수입 신차 매출액은 11% 증가했다. 자전거 매출은 3월 69%나 늘었다.
정훈 연구소 연구위원은 “업종 전반의 매출 정상화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며 “여행·항공·숙박·레저·유흥업은 올해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