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2차 대유행 발생 가능성을 언급하며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을 비롯한 공공의료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새로운사회의원경제연구모임(준)과 대한예방의학회·한국역학회가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코로나19 2차 위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올해 가을과 겨울,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올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는 이날 감염병 전문병원과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중증환자 입원을 위해 병원들은 중환자실을 비우고 중환자실 간호사를 감염병동으로 투입하는데, 이때 중환자실 업무는 사실상 중단되고 감염병동 간호인력의 노동강도는 높아진다”며 “감염병 전문병원이 최소한 광역시·도별로 존재했다면 문제의 상당 부분이 해결되고 중환자실 의료공백도 최소화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전문적인 검사 장비와 인력이 있었다면 검사가 더 빠르게 진행되면서도 시간외 노동은 최소화하며 음압시설을 긴급 설치해야 하는 상황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만약 코로나19가 시기상 (겨울에) 인플루엔자와 동시 유행하게 되면 끔찍한 일이 될 수 있는 만큼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기모란 국립암센터대학원 예방의학과 교수는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할 수 있는 감염병정책연구소를 비롯한 전문 연구기관이 시급하게 필요하다”며 “대중이용시설 감염을 관리하기 위해 QR코드를 이용해 방문자를 관리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