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소희 기자

우체국물류지원단 하청업체가 화물연대 조합원에게만 배차를 대폭 줄여 노조탄압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 허원준(51)씨는 7일 우체국물류지원단 본사가 위치한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집중국 앞에서 오전 출근시간 동안 1인 시위를 했다. 허씨는 “(자신을 고용한) 하청업체와 우정사업본부 물류지원단이 노조 활동을 이유로 일감을 줄였다”고 주장했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우정사업본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인 허씨는 우체국물류지원단의 하청업체인 ㈜로지스퀘어에 고용된 특수고용 화물노동자다. 총괄우체국이라 부르는 지역 우체국과 집중국 사이 간선차량을 운행하는 사송기사다. 그는 지난해 2월부터 로지스퀘어와 계약을 맺고 일하기 시작했다. 정기배송 노선 1곳과 임시 노선을 배정받아 하루 평균 최소 5~8건을 배차받아 주 6일 일해 왔다. 그러다 지난 2월 말부터 우체국 배송 정책이 변경돼 허씨를 포함한 14명의 사송기사는 기존 일감의 절반 정도를 받아 수입이 급격히 줄었다.

문제는 4월부터 허씨만 배차가 더 줄었다는 것이다. 기존 일감의 4분의 1 정도만 소화하거나 아예 배차 받지 못해 수입이 거의 없어졌다. 그는 “본인의 노조 가입을 알리 없는 화물차 중개 브로커가 ‘화물연대에 가입한 조합원은 계약해지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며 “노조가입에 앞장서 회사의 타깃이 됐다”고 말했다. 사측은 허씨가 담당하던 정기배송 노선계약이 4월께 종료돼 일감이 줄어들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허씨는 “애초 정기노선은 수입의 일부였고, 해당 내용이 포함된 계약서를 쓴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화물연대는 “노조 활동을 이유로 배차를 줄이는 것은 명백한 노조탄압”이라며 “화물연대 조합원에게 공정배차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허씨는 우정사업본부 감사실에 호소문을 제출하고 감사요청했다. 화물연대는 “물류지원단이 사송기사들에게 배차할 뿐 아니라 운송을 지시하는 주체”라며 ”해당 노동자에 대한 배차나 근로조건 등은 (원청인) 물류지원단의 책임”이라는 주장이다. 가극현 우체국물류지원단 동서울사업소장은 “배차업무는 기본적으로 고용계약을 맺은 로지스퀘어가 맡는다”고 밝혔다.

한편 로지스퀘어측은 허씨에게 배차 정상화를 합의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